心身의健康/生活의 智慧

41.욕실 곰팡이 제거 방법

동천 2014. 6. 19. 10:42

욕실 곰팡이 제거 방법

● 김 빠진 콜라 활용

김 빠진 콜라를 변기, 세면대 안쪽 등 오염부위에 잘 뿌린 후 10~20분 간격을 두고 솔이나 헝겊 등으로 닦으면 세제 특유의 독한 냄새 없이 오염을 잘 제거할 수 있다.

● 곰팡이 제거는 소다를 사용

소다를 푼 물을 부드러운 천에 묻혀 닦아준다.

세면대, 양변기의 접착면인 실리콘 마감부분의 곰팡이는 세제를 적신 화장지를 가늘게 꼬아 곰팡이가 생긴 부분에 눌러놓고 다음날 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 닦는다.

곰팡이는 20-30℃ 온도, 60-80% 습도에서 가장 활발히 서식한다.

환기를 자주 시켜 실내에 있는 미세먼지나 곰팡이 포자 등을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

● 곰팡이 제거 시에는 마스크 사용

공기 중에 퍼지는 곰팡이 포자는 미세해서 호흡기로 흡입되어 각종 기관지염, 알레르기, 천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호흡기, 피부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긴 팔 옷을 입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장갑을 끼는 것이 좋다.

● 살균 세정제 사용

곰팡이 균을 사멸시켜주는 살균 세정제를 이용하여 곰팡이균을 먼저 사멸시켜 준 다음 표백제 등을 이용하여 곰팡이를 제거한다.

물기가 많아 세균과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공간에는 청소 뒤에 살균 세정제를 뿌려두어 곰팡이나 세균의 발생을 미리 예방한다.

● 곰팡이 포자 제거위해 환기

곰팡이 균을 제거한 후에도 공기 중 활동 하고 있는 곰팡이 포자를 없애 주기 위해서 환기를 충분히 시켜 주어야 한다. 환기는 계절에 상관없이 집안의 모든 문을 열어 환기를 한다.

곰팡이는 눈에 보이는 얼룩을 제거했다고 완전히 제거된 것이 아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곰팡이 관련 제품들 중 항균력이 유지되는 제품을 사용하면 곰팡이 포자로 인해 곰팡이가 재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세면대 수도꼭지는 치약을 헝겁에 묻혀 닦아주면 된다.

헝겁으로 닦기 힘든 부분은 칫솔에 치약을 묻혀 닦아주면 깔끔해 진다.

● 막힌 배수구 샤워기 구멍은 식초로 제거

배수구나 샤워기 구멍이 자주 막히는 원인은 녹 이다.

이 녹은 수돗물 속에 포함된 칼슘 등 불순물들이 붙기 때문이다.

샤워기 청소는 주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초를 사용하면 간편하다.

뜨거운 물과 식초를 6:1 비율로 섞은 후 샤워기를 1시간 정도 담그면 샤워기 구멍에 붙어있던 하얀 가루가 없어진다.

이를 칫솔로 문질러 떼어 내면 말끔히 제거된다.

● 악취 제거와 광내기

욕실의 악취는 원두커피 찌꺼기 혹은 양초를 사용하면 좋다.

양초는 잡냄새 제거뿐 아니라 욕실 분위기를 바꾸는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광내기에는 치약과 땅콩버터,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하면 된다.

세면대 하부 트랩에 녹이 슨 경우는 땅콩버터를 사용하거나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면 얼룩을 제거하는 동시에 광까지 낼 수 있다.

욕조

욕조에 때가 꼈을 때 목욕 시 욕조에 물 을 받고 입욕제로 베이킹소다 2큰술을 넣 는다. 연수 작용을 하는 베이킹소다는 물을 부드럽게 만들어 욕조의 찌든 때 제거뿐 아니라 인체의 각질, 체취 제거 등에도 효과가 있다.

● 욕실 벽

욕실 벽을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와 따뜻한 물을 걸쭉하게 섞은 뒤 솔로 벽을 닦으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 양변기

양변기를 청소할 때 잠들기 전 변기 안쪽에 1/2컵 정도의 베이킹소다를 뿌려둔다. 다음날 아침 물을 흘려보낸 뒤 씻겨 내려가 지 않은 찌든 때는 청소용 솔에 베이킹소다 를 묻혀 골고루 닦는다.

● 화장실 냄새

화장실 냄새를 없애고 싶을 때 화장실은 조금만 청소를 소홀히 하거나 불결하게 사용하면 냄새가 나게 마련이다 . 이때 작은 접시에 베이킹소다를 담아 변기 위나 화장실 바닥에 놓아두면 간단하게 냄 새를 없앨 수 있다.

● 배수구

배수구를 청결히 관리하고 싶을 때 배수구는 머리카락이나 때가 잘 끼어 곰팡이와 악취가 심한 곳이기 때문에 자주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1컵과 식초 1컵을 차례로 부은 뒤 거품이 생길 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막힌 배수구를 뚫고 악취도 제거할 수 있다.

● 욕실 곰팡이

욕실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 욕조 타월 , 샤워커튼, 샤워실 문의 곰팡이나 거품 찌꺼 기, 물때를 청소하려면 식초 원액을 뿌린 다음 솔로 문질러 닦는 다. 그런 다음 물로 헹구면 깨끗해진다.

● 욕실 안 곰팡이 예방법

욕실 안 곰팡이 예방법은 식초 1/2컵,물 1/2컵,소금 1/2큰술을 혼합한 용액을 분무기를 이용해 필요한 부분에 분사하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다.

부엌 관리 방법

● 싱크대 배수구

싱크대 배수구의 불쾌한 냄새를 없애고 싶을 때 싱크대는 조금만 부주의해도 곰팡 이와 식중독균이 번식하기 쉬워 가족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장마철에는 더욱 주의를 해야 할 곳이기도 하다. 싱크대 배수구의 불쾌한 냄새를 없애는 첫 번째 방법은 설거지를 마무리할 때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 1큰술을 넣고 헹군다. 두 번째 방법은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1컵을 쏟아 부은 후 뜨겁게 데운 식초 1컵 을 붓는다. 그런 다음 가만히 두었다가 5분 후 다시 뜨거운 물을 붓는다. 이 과정을 몇 차례 반복하면 배수구도 깨끗해지고 음식물 쓰레기 냄새도 사라진다.

● 싱크대와 조리대

싱크대와 조리대에 물때가 생겼을 때 이때는 식초에 푹 담근 천을 1시간 정도 지저분한 부분에 올려놓는다. 그 다음 소금과 식초를 섞어 천에 묻혀 다시 한번 닦으면 깨끗해진다.

● 행주, 수세미, 도마

행주, 수세미, 도마를 소독하고 싶을 때 충분한 양의 물에 식초 1/4컵을 넣고, 이 물 에 스펀지나 행주를 하루 동안 담가놓는다. 수세미나 스펀지는 용기에 식초 2큰술,소금 1큰술, 뜨거운 물 1컵을 넣어 데운 뒤 15분 이상 그대로 담가놓는다 . 도마는 뜨거운 물로 한 번 씻은 뒤 식초 1컵과 소금 1/2큰술을 섞어서 만든 용액을 도마의 앞면과 뒷면에 충분히 분사한다. 그대로 하룻밤 두었다가 다음날 다시 뜨거 운 물로 헹군 뒤 사용하면 도마가 깨끗해진 다.

● 쓰레기통

쓰레기통에 냄새가 날 때 쓰레기통 바닥에 베이킹소다를 뿌려놓으면 불쾌한 냄새를 쉽게 잡을 수 있다.






'心身의健康 > 生活의 智慧' 카테고리의 다른 글

44.생활의지혜  (0) 2015.04.27
42.건강상식  (0) 2014.11.26
브라질 월드컵 TV중계일ㅈ  (0) 2014.06.12
39.막힌 변기 간단하게 뜷는방법   (0) 2014.06.08
38.알아두면 편리한 상식들  (0) 2014.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