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roads lead to Rome

17.All roads lead to Rome (17)

동천 2011. 12. 11. 15:36

 

老年을 즐기는   생각들 .. !




All roads lead to Rome (17)



    ★ B.C. 120 년 경에는 최초의 도로 관리법인
    <셈프로니우스 道路法>이 성립하게 된다.

    이 法에 따라 모든 로마 街道에는
    1 로마 마일(1.485km) 마다 사람 키 높이에 지름 30cm 크기의 돌기둥을 세우고,
    街道의 始發點에서 몇번째에 해당하는 가를 새겨 놓았다.



    이렇게 함으로써 10번째 이른 나그네는 약 15km 쯤 왔구나 하고 알 수 있게 하였고,
    "우리 집은 아피아 가도의 일곱번째 이정표 부근 이다"라고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피라미드를 쌓는 이집트인과 도로망을 깐 로마인의 차이는 무엇일가?

    이집트인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자재가 있으면 멀리서라도 가져다가 사용한 반면,
    로마인은 현지에서 구할 수 있눈 자재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後世 사람들 中에 박물지를 쓴 "대(大)플리니우스"는
    "피라미드는 쓸모없고 어리석은
    權力 誇視에 불과하다"고 섰다.

    고대의 7대 불가사의로 손꼽히는 쿠푸의 피라미드는 원래 높이 146.6m의 거대한 건축물로 아직까지도 건축 방법을 정확히 알 수 없다.

    4,500년 전에 약 2.6톤짜리 돌 250만개를 201층으로 쌓아 만든 것으로
    축구장 8개의 넓이에 50층 건물과 비슷한 높이라고 한다.
    이 피라미드를 쌓는 공사는 10만명의 인부가 20년 동안 쉬지않고 일을 해야만
    할 수 있는 공사량이라 한다.


    로마 街道와 더불어
    로마의 인프라를 代表하는
    수도를 총괄한 저서를 남긴
    "프론티누스"는

    "그리스의 美術品은 아름답기로 有名하지만,
    日常生活에는 전혀 쓸모가 없다고 말 할 수밖에 없다."라고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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