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 史

■ 由餘의 儉約論

동천 2015. 12. 27. 22:06


■ 由餘의 儉約論


병법가 韓非子는 장수가 명심해야할 10가지 중에서 女樂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고 적고 있다.

女樂에 빠진다는 것은 옛날 戎王(융왕;흉노족)이 신하 由餘를 晉에 보내어 예물을 바친 적이 있는데, 그 때 진나라의 穆公은 由餘에게 이렇게 물었다.

"나는 道를 많이 들어왔지만 ,이 눈으로 직접 본 일이 없다..옛날 明王이 국가를 흥하고 망하게 하는 것은 이유가 어디 있었는지 말해 보오."

由餘는 대답했다.
"항시 절약하여 나라를 흥하게 하였고 ,사치로 나라를 망하게 했다 합니다."

목공은 거듭 물었다.
"나는 체면을 무릅쓰고 도를 물었는데 그렇게 대답하다니 다른 뜻이 또있느냐?"

"유여"는 설명했다.

"옛날 堯가 천하를 다스릴 때에 최고 지위에 있으면서 질그릇으로 음식을 먹는 등 검소한 생활을 했기때문에 그 영토가 광대했으며, 천하에 순종하지 않는 자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堯가 물러나고 舜이 계승하자 산에서 나무를 베어 다듬고 칠하여 아름다운 식기를 만들어 궁중에서 사용했었지요. 그래서 순종하지 않는 지방이 13개국이나 되었다고 하옵니다.


舜이 끝나고 禹가 왕이 되자 새로운 祭器를 만들어 그 외부를 검게 칠하고 안은 주홍빛으로 물들이며, 비단으로 자리를 만들고, 뿔로 술잔을 만들었으며,국자에 칠을 하였습니다.

舜과 비교할 때 더욱 사치스러워 졌고, 따라서 禹를 섬기지 않는 지방이 33개국이나 됐습니다.

殷이 뒤를 계승하자 大路라는 천자가 탈 수레를 만들고 아홉개의 깃발을 나부꼈으며, 식기에 무늬를 넣고, 술잔에는 금박을 하며,자리는 호화스러웠습니다.그리하여 殷나라에서 이탈한 지방이 53개국이나 되었습니다.

상류급은 사치를 이해했지만 복종하는 자는 별로 없었습니다.그래서 나는 검약이 나라를 흥하게 하는 길이라 말씀드린 것입니다.

유여가 물러 가자 목공은 內史(비서관)인 寥(요)를 불러 말했다.

"나는 이웃 나라에 聖人이 있다는 것은 그 상대국에 대해서는 두통꺼리가 된다는 말을 들었다.어찌하면 좋겠는가?"

비서관 "寥(요)"는 대답 하기를, "戎(융)왕의 거주지는 중앙에서 멀리 떨어진 변두리이므로, 중국 음악을 듣지 못한 모양입니다. 그러니 그 나라에 女樂士를 보내어 정치를 문란케 하고 由餘가 우리나라에 오래 머물도록 해서 그가 설득하지 못하도록 하십시요.

군주와 신하 사이에 틈이 벌어진 다음에 또 다른 대책을 세워야 할 줄 압니다."

穆公은 女樂師 16명을 융왕에게 보내는 한편,由餘의 체재기간의 연기를 부탁하자 허가해 주었다.

戎王(융왕)은 여악사와 더불어 매일 주연을 베풀고 있는 동안,牧草를 찾아 이주할 줄도 잊고 있다가 소나 말을 반 가량이나 죽이고 말았다.

그르자 由餘가 귀국하여 그 꼴을 보고 융왕에게 충고를 하였는데도 왕은 막무가내였다. 유여가 戎(융)을 떠나 진 나라로 다시 가게 되자 목공은 기쁘게 맞으며 높은 벼슬을 주고,戎(융)의 병력과 지형을 물어 조사를 마치자 戎(융)을 정벌했다.

그리하여 12국을 아울러삼키고 영토를 사방으로 확대했다.그러므로 "女樂에 탐닉하여 국정을 돌보지 않으면 멸망한다."라고 한비자는 적고 있다.



參考文軒: 韓非子 中에서

東 川

 

'古 史' 카테고리의 다른 글

■ 美人之計(2)  (0) 2015.12.28
■ 美人之計(1)  (0) 2015.12.28
■ 설공의 王侯 推遷   (0) 2015.12.23
■ 서 문 표(4)   (0) 2015.12.18
■ 서 문 표(3)   (0) 2015.12.18